일상과 리뷰/책 리뷰, 에세이

[책 리뷰] 포토샵 도면 칼라링 Reality / 강윤정 저

sity den 2020. 3. 12. 02:02

포토샵 도면 칼라링 Reality / 강윤정 저

가격은 정가 30,000 

 

 

개강도 많이 늦춰지고, 남은 시간 동안 뭐할까 하다가 동기랑 같이 포토샵 스터디를 하기로 했다. 

실내건축디자인을 전공 중인 나는 캐드와 스케치업 등을 이용해서 내가 설계한 건물의 내부나 외부의 시각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데, 그만큼 수업 외적으로 시간 단축과 본인의 느낌을 찾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저번 학기 캐드 수업 교수님께서 방학 때 도면 컬러링 공부를 추천해주셔서 

서점에 가서 책들을 비교 해보다가 이 책이 구성이 제일 좋길래 선택하게 됐다. 

 


우선 첫 파트에서는 도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주고 시작한다.

캐드에서 포토샵으로 넘어올 수 있게 평면, 입면, 천정도를 정리하는 방법과,

출력(plot) 방법, 전체적인 준비과정을 설명한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포토샵 툴 설명, 간단한 편집 방법들을 설명하고,

세 번째 파트부터 본격적인 도면 채색 방법을 설명한다. 

 

입면, 평면, 천정도 채색 방법을 설명하는데 예제 도면은 따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주거공간, 사무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여러 채색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캐드를 아예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힘들 수 있지만 어느정도 기본지식이 있다면

전공자나 실무자가 아니더라도 더듬더듬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정리되어있다. 

 

책을 사고 예제 도면들을 다운 받기 전 일단 저번학기 수업 과제물인 주거공간 평면도 쳤던 걸 채색해보았다. 

한 2시간 반 정도 걸렸는데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갔다. 여러 번 해보고 재질도 많이 저장해놓아야 시간 단축이 될 것 같다.

손 댄만큼 퀄리티가 높아지는 것과 레이어 분리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핀터레스트에서 사진들을 보고 내가 좋아하는 인테리어 색감을 참고해서 배치했는데, 그 과정과 이제껏 배운 캐드와 포토샵들을 응용하는게 공부를 떠나서 너무 신나고 재밌었다. 

 

나는 알라딘에서 구매할 때 제본을 신청 했는데, 책이 두껍고 내용이 많아서

제본 해놓으니 펼쳐 보면서 하기 편했다. 

저자님의 다른 책도 내용이 좋을 것 같아 사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