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자료

<건축언어> 중첩, Layering에 대하여

sity den 2023. 3. 22. 00:19

<중첩, 면을 사용한 공간 창작>에 관한 주제에 대해 정리 및 사례를 정리하는 글입니다.

자료를 취합하며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 되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더보기

1. 건축언어로써 중첩의 개념 및 특징

2. 근대예술에서 나타난 중첩
3. 건축에서의 중첩
4. 시공간에서의 중첩
5. 형식이나 재료에 의한 중첩
6. 형식이나 재료에 의한 중첩 - 피터 아이젠만의 그리드
7. 현대공간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중첩
8. 소론 및 관련 사례조사 기준
9. 사례

 

DDP 건축비엔날레에서 찍었던 아크릴 레이어를 중첩시킨 작품

1. 건축언어로써 중첩의 개념 및 특징

중첩의 사전적 정의 (重疊, Layering, Overlap): 거듭 겹치거나 포개어짐

조형적인 언어이자 표현의 방법론 중 하나로써 오랫동안 존재해 왔던 중첩의 개념에 대한 견해는 시대, 국적, 전공 분야를 가리지 않고 많은 방향에서 제시되어왔다. 

독일의 지각 심리학자이자, 영화 & 예술 이론가 루돌프 아른하임은 중첩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시선의 이동과 같은 불규칙적 시각 변화가 일어남에도 보는 방향에 따라 가려지는 부분이 생기고 이에 의해 중첩과 같은 겹쳐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이 현상은 예상외로 많은 시각적 변화로 다가오며 이것이 단순한 겹침을 넘어설 때 우리에게 가시적 다채로움을 제공한다.”

즉 작품이나 디자인에 의도적으로 계산된 중첩 효과를 넣고자 했더라도 그 의도 이외에 제 2의 새로운 결과가 파급되어 나타날 수 있다. = 중첩을 표현함으로써 얻어낼 수 있는 재창조의 가능성


2. 근대 예술에 나타난 중첩

①. 입체파(Cubism)에서 나타난 중첩

조르주 브라크 &ndash; 바이올린과 촛대 (1910)

20세기 초, 피카소와 브라크에 의해 성립됨. 르네상스 이래 유클리드 기하학의 공간에 기본을 두며, 삼차원적 원근법을 부정하고 동시표현이라는 기법을 사용함. 그에 따라 복합적이고 혼합된 이미지를 창출함.

 

②. 데 스틸(De Stijl)에 나타난 중첩

반 데스부르크 - Opus 18: 'Decomposition' of The Card Players (1917)

1917,데스부르크, 몬드리안, 리트벨트 등에 의해 네덜란드에서 결성된 기하학적 추상미술 그룹. 이성에 기초하여 사물의 본질을 객관성 있게 표상하고자 함. 데 스틸에서 중첩은 자유로운 면들에 의해 발생됨.

 

③. 러시아 구성주의에 나타난 중첩 

카지미르 말레비치 &ndash; 절대주의 (1915)

1920년대 초, 말레비치는 아키텍톤작품을 통해 3차원적인 회화의 표현을 시사함. 자유로운 구성적 표현은 건축구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전형적인 평면적 회화로부터 공간적 회화를 완전히 분리시킴..

 


중첩이라는 용어는 폭넓게 때로는 막연하게 입체파에서 사차원을 구성하는 시간의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서 중첩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예를 들어, 입체파3차원 공간을 연상시켜 주는 수단으로써 반투명 또는 투명해 보이는 면들로 그림을 구성했다.

데 스틸러시아 구성주의꼴라쥬(Collage) 수법을 각기 독특한 방법으로 건축과 근접시켰다.


3. 건축에서의 중첩

건축에서의 중첩은 동시성, 침투성, 불안정성, 투명성, 다층 등과 종종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중첩은 특정한 방법론이 아닌 보편적인 공간 구성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중첩적 공간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중첩의 개념은 사람이 사물을 보는 관점, 상황, 시간, 장소 등에 따라 그 의미의 변화가 다수로 인지될 수 있다.

 

4. 시공간에서의 중첩

렘 콜하스 &ndash; 요코하마 도시계획 개념도 (Yokohama Masterplan, 1992)

두 개의 시장과 거대한 주차장, 기차 길과 고속도로 등이 서로 중첩하고 충돌하는 요코하마 도심에 구체적인 건축적 제안을 삽입하기보다는,, 기존 프로그램들의 다양한 활성화 주기에 집중하여 잠재적인 프로그램 자체를 제안하였다.

장소가 사용되는 시간과 시간의 틈을 찾고, 그 틈 사이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 공간의 이접과 시간적인 이접으로의 확장을 시도했다.

공간에서 시간을 지각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이동함에 따라 가지게 되는 연속적인 경험을 말한다. 건축공간에서의 연속성은 건물 외부 공간에서 내부 공간에까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이동하며 시간과 공간적 흐름이 축적되면서 형성된다.

상호 관입이 이루어지는 부분에는 공유 공간 및 중첩 공간이 형성되며, 각 공간은 본래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중첩 공간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연속감을 느낄 수 있다. – 시간지각, 연속성, 흐름의 축적


5. 형식이나 재료에 의한 중첩 - 표면의 중첩

왼쪽:&nbsp; 앨리슨 & 피터 스미슨 &ndash; Garden Building (1970) 오른쪽:&nbsp; 카를로 스카르파 &ndash; 베로나 카스텔베키오 뮤지엄 (1926)

앨리슨 & 피터 스미슨 – Garden Building (1970)

덩굴식물과 목재 퍼걸러 (식물이 타고 올라가도록 만들어 놓은 구조물), 커튼이 중첩되면서 온통 유리인 파사드 안쪽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있음 

카를로 스카르파 베로나 카스텔베키오 뮤지엄 (1926)

일련의 켜를 사용해서 박물관이 지닌 시기적으로 다른 모습을 뚜렷하게 표현함. 고딕 양식의 아케이드 개구부 뒤쪽에 청동으로 만들어진 직선적인 유리 창틀을 끼워 넣음. 바깥쪽에서 보면 새로운 입면은 시야에서 나타났다 사라짐을 반복.


중첩에 의한 공간적 투명성은 물성에 의해 더욱 강조될 수 있음. 내부공간과 외부 공간, 시간에 따른 다양한 변화, 서로 다른 프로그램과 의미의 공간이 중첩되며 건축물의 새로운 공간과 의미를 형성하는데 사용됨.

근대 이전의 외피는 구조적 역할을 겸하며 단일 레이어로 구성되었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표면의 중첩을 통한 외피 구성이 주를 이루게 되었고, 피의 세분화를 통한 다중 레이어 구성은 기존 구축 방식의 반복을 통해 다채로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구성 방식이다. 표면의 중첩은 건물의 깊이감과 운동감을 부여한다. – 표면의 중첩; 깊이감과 운동감


6. 형식이나 재료에 의한 중첩 - 피터 아이젠만의 그리드

피터 아이젠만 - 웩스너 아트센터 Wexner center for the arts, Ohio by peter Eisenman, (1989)

다수의 들을 겹침 - 재료의 중첩, 그리드의 중첩, 서사적 켜

공간의 질서를 따른 다수의 들을 겹쳐 놓는 방식으로 설계함. 어떤 것들은 근대주의의 그리드를 본따 강철 비계로 표현하고, 또 어떤 것들은 캠퍼스 그리드를 사용하여 장소 고유의 특징을 나타냄. 부서진 성벽을 그대로 두어 서사적인 켜를 두기도 했다

피터 아이젠만 &ndash; 아이젠만 하우스 Ⅲ Eisenman HouseⅢ(1971)

기존의 직교축과 회전된 직교축의 중첩은 형태를 만드는 새로운 틀로 작용함형태를 입체적으로 분해, 중첩, 재조립, 변형하는 기준으로 사용됨. 각도가 다른 그리드가 중첩되어 만들어지는 다양한 형태는 채워지거나 비워진다.


개념상으로 보면 구성을 이루는 들은 형식이나 재료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또는 시간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중첩은 공간감을 일으키게 된다. 중첩에 의해 새로운 또 하나의 공간적 차원을 표현할 수 있다.


7.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중첩

관련 논문을 참조하고 정리한 일부의 중첩 공간

중첩적 공간은 다양하게 존재하며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이 사례에서 중첩은 표현방법에 따라 사이공간, 매개공간 등으로 공간이 분류됨을 알 수 있다.

건축적 형태구성은 부분적 공간 분할과 전체적 조합이라는 기본 방식에서부터 변형작업의 단계를 거치는데, 이 방법은 주로 중첩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공간은 기둥, , , 문 등의 요소에 의해 내 / 외부 공간으로 구획되며, 공간을 둘러싸고 있는 경계의 형상과 개폐상태는 내 / 외부 공간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중첩적 구성은 반 외부 / 반 내부라 칭할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한다.


8. 소론 및 관련 사례 조사 기준 

조형적인 언어이자 표현의 방법론 중 하나로써 오랫동안 존재해 왔던 중첩의 개념에 대한 견해는 시대, 국적, 전공 분야를 가리지 않고 많은 방향에서 제시되어 왔다..

중첩은 특정한 방법론이 아닌 보편적인 공간 구성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에서의 중첩은 동시성, 침투성, 불안정성, 투명성, 다층 등과 종종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중첩적 공간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중첩의 개념은 사람이 사물을 보는 관점, 상황, 시간, 장소 등에 따라 그 의미의 변화가 다수로 인지될 수 있다. Colin Rowe의 저술에 의하면 중첩은 개념이 적용되는 상황이나 개인의 주관적인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폭넓게 쓰일 수 있다.


이러한 중첩의 특성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중첩은 의미의 변화가 다수로 인지될 수 있는 모호한 개념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으로 판별하거나 기준을 세워 분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고, 중첩을 건축개념으로 사용했다 명시된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했다.

1. 각도변화(Angle), 층의 중첩(Layering), 밀어내기(Shift), 01 사이(Between 0 and 1) 등을 건축개념으로 하는 건축가 후지모토 소우 (Fujimoto Sou) 작품

2. 주로 물성 측면에서 유리의 중첩(투명함)을 통해 내 / 외부의 관계형성과 관계성을 설정하는 건축가 그룹 SANAA의 작품

3. 한옥에서 볼 수 있는 특이한 장면 - 창이 두 겹 겹치는 풍경 속 풍경중첩 개념의 사례


9. 사례 - 소우 후지모토의 건축 작품에서 중첩이 적용된 사례

House N 〮 OITA, JAPAN&nbsp; / Architects: Sou Fujimoto Architects / Area: 150m&sup2; / 2008

House N - OITA, JAPAN

주요 구조부를 기둥과 슬라브로만 구성함. 최소한의 마감을 통해 외부공간을 내부 공간으로 적극적으로 끌어들인다.

중첩된 관계, 위치에 따라 의미가 끊임없이 변하는 건축, 각 상자의 오픈된 개구부는 공간을 시각적으로 연계시킴

House N 〮 OITA, JAPAN  / Architects: Sou Fujimoto Architects / Area: 150m² / 2008

첫 번째 레이어: 대지 전체를 덮음 / 두 번째 레이어: 내부 정원 형성 / 세 번째 레이어: 사적인 내부 공간 구성

3개의 박스가 중첩된 형태로 도시 공간과 주택 공간의 전이적 중간 영역을 구성. 대립이 아닌 공존의 관계 속에서 모호함과 상호작용을 형성함


L&rsquo;Arbre Blanc (하얀 나무) Residential Tower 〮 MONTPELLIER, FRANCE /&nbsp; Architects: Sou Fujimoto Architects + Nicolas Laisn&eacute; + OXO architects + Dimitri Roussel / Area: 10,225m&sup2; / 2019

L’Arbre Blanc (하얀 나무) Residential Tower - MONTPELLIER, FRANCE

프랑스의 젊은 건축가들과 소우 후지모토의 공동 설계 작업. 193개의 거대한 금속 발코니 테라스를 나무의 모습처럼 본 따서 가지처럼 매달리게 했다. 내부와 외부의 경계를 지우고자 했으며, 유동적인 연결을 통해 활동 영역을 넓히는 것과 동시에 바람과 햇빛을 자연스럽게 가져오는 주거 공간을 만들었다. 

L&rsquo;Arbre Blanc (하얀 나무) Residential Tower 〮 MONTPELLIER, FRANCE /&nbsp; Architects: Sou Fujimoto Architects + Nicolas Laisn&eacute; + OXO architects + Dimitri Roussel / Area: 10,225m&sup2; / 2019

7.5m캔틸레버 구조, 수직, 수평으로 중첩되는 테라스 - 야외 생활을 촉진하고 거주자 간의 새로운 관계를 가능하게 한다. – 층의 중첩, 관계의 중첩

1층과 옥상에 외부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타워형 주거공간이 가지는 폐쇄적인 성격을 완화하고자 함. – 모호함, 상호작용 (다양한 프라이버시 & 배치 옵션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도를 선택할 수 있음, 2층 거주자들의 발코니는 연결되어 이동할 수도 있다.)


9. 사례 - SANNA의 건축 작품에서 중첩이 적용된 사례

Derek Lam Soho 〮 NEW YORK, USA -&nbsp; Architects: SANAA / Area: 250m&sup2; / 2009

Derek Lam Soho - NEW YORK, USA -

Derek Lam Soho 〮 NEW YORK, USA -&nbsp; Architects: SANAA / Area: 250m&sup2; / 2009

쇼룸과 매장이라는 두 가지 기능의 혼합을 목적으로 계획됨 - 내부에 중첩된 곡면형 아크릴 벽체 표면에 발생하는 일광의 연속적 반사로 환경과 공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함 - 중첩된 투명한 캔버스

투명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의 정체성을 의도적으로 약화시키고, 사용자의 자유로운 접근과 시선의 교차를 유도함, 물성 측면에서 유리의 중첩(투명함)을 통해 내부와 외부의 관계성을 설정함


Glass Pavilion, Toledo Museum of Art 〮 TOLEDO, OHIO, USA -&nbsp; Architects: SANAA / Area: 7000m&sup2; / 2006

Glass Pavilion, Toledo Museum of Art - TOLEDO, OHIO, USA - 

투명, 불투명, 반투명, 야간에 밝게 빛나는 유리벽들이 혼재된 공간

지름이 다른 만곡된 유리벽의 중첩은 시각적인 모호함을 만들어 낸다.

Glass Pavilion, Toledo Museum of Art 〮 TOLEDO, OHIO, USA -&nbsp; Architects: SANAA / Area: 7000m&sup2; / 2006

유리의 경계는 명확한 물리적 경계를 만들지만 시각적 모호함을 극대화시키면서 다양한 깊이를 만든다.

내부의 공간과 외부의 풍경이 혼재되면서 시각적 모호함을 증가시키며, 공간을 가로지르는 사람들의 순간순간의 경험의 기억을 중첩시킨다.


9. 한옥에서 볼 수 있는 중첩이 적용된 사례

운현궁(雲峴宮) - 이로당(二老堂) -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주 양동 관가정(慶州 良洞 觀稼亭) -&nbsp; 경상북도 경주시 양동마을

풍경 중첩, 혹은 액자 속 액자라고 불리는 한옥의 독특한 공간 구조가 만들어내는 현상. 방의 앞뒤 양면에 창을 내는 구조.

방에서 어느 문을 열어도 바로 바깥이며 공간의 안팎을 다른 것으로 구분하지 않겠다.’불이사상이 담김.

정신적 가치에 따라 집을 지어 나타나는 독특한 공간 구조. 기능과 효율에 따라 집을 짓는 것과는 다른 문학적 깊이를 담음.


“중첩은 동시성, 침투성, 불안정성, 투명성, 다층 등과 종종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중첩은 특정한 방법론이 아닌 보편적인 공간 구성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중첩은 특정한 방법론이 아닌 보편적인 공간 구성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의미의 변화가 다수로 인지될 수 있으며, 유연하고 폭넓게 적용되는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사례들 외에도 중첩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간디자이너로서 중첩을 통해 공간을 표현함에 있어, 자신이 만들어갈 특정 공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공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연출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사이트

더보기

참고자료

건축을 뒤바꾼 아이디어 100 _ [리차드 웨스턴]

건축공간의 중첩에 관한 연구 _ [강성호, 김종인 / 1998]

중첩을 적용한 형태, 공간의 상호 관계성에 관한 연구_ [최경우, 김종진 / 2006]

현대건축공간에 나타난 중첩의 시간성에 관한 연구 _ [이용한, 전유창, 김성욱 / 2010]

유리 물성과 중첩 표현을 반영한 건축 및 공간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_ [신승수 / 2021]

피터 아이젠만 건축의 실내 공간에 사용된 축에 관한 연구 _ [이종란 / 2011]

다중 레이어 외피 시스템의 시지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 _ [이진화 / 2014]

후지모토 소우 건축에서 나타나는 르 코르뷔지에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_ [김종성 / 2021]

회화와 건축에서 나타나는 비재현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프란시스 베이컨의 회화와 SANNA의 건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_ [박소라, 이영수 / 2012]

콜하스와 SANNA의 건축공간 특성분석을 통한 공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_ [김석영 / 2021]

웹사이트

[중첩,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View.do

[THEO VAN DOESBURG, 디자인 타임라인] http://designtimeline.co.kr/index.php?document_srl=384&mid=MODERNISM

[베로나 카스텔베키오 뮤지엄] https://www.museum.or.kr/2014/aam03-5-7.php

[요코하마 도시계획] https://www.oma.com/projects/yokohama-masterplan

[House N] https://www.archdaily.com/7484/house-n-sou-fujimoto?ad_medium=gallery

[L’Arbre Blanc Residential Tower] https://www.archdaily.com/918762/larbre-blanc-residential-tower-sou-fujimoto-architects-plus-nicolas-laisne-plus-oxo-architects-plus-dimitri-roussel?ad_medium=gallery

[Derek Lam Soho] https://www.architecturalrecord.com/articles/12349-derek-lam

http://www.mrkcoolhunting.com/it/posts/50/derek-lam.html

[Glass Pavilion] https://www.archdaily.com/54199/glass-pavilion-at-the-toledo-museum-of-art-sanaa-pritzker-prize-2010?ad_medium=gallery

[운현궁 이로당, 관가정]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69216&cid=58767&categoryId=59123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091028/23725779/2

수업 발표를 위해 제작한 피피티 내용을 복습하고자 정리한 글이며, 필요하시다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