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공유/프로그램 강좌

아이패드로 3D 글씨 그리는 방법 [Adobe Fresco, Procreate]

sity den 2022. 5. 11. 08:40

아이패드로 3D 느낌의 글씨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의 이미지는 이제부터 알려드릴 방법을 통해 직접 만든 이미지입니다. 

 

블로그 배너 용으로 제작했는데, 어떻게 제작한 것인지 제작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준비물 

아이패드, 애플 펜슬, 앱스토어의 Procreate, Adobe Fresco 어플을 다운받아줍니다. 

Procreate의 경우에는 구매해야 한다는 점 염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 Procreate 앱을 열어 정사각형 아트워크를 생성합니다. 
- 저는 2000px * 2000px로 생성했습니다. 


2. 캔버스에 원하는 색상을 깔아줍니다. 
- 원하는 색상을 컬러 휠에서 선택한 뒤, Drag and Drop으로 캔버스에 색상을 가져다 두면
- 선택한 색이 캔버스에 채워집니다. 


3.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하고, 바탕색에서 명도를 조절하며 선을 그어줍니다. 

- 저는 텍스처를 넣고 싶어서 미술 -> 레더우드 브러쉬로 바탕 색에서 명도를 조절하며 선을 그어줬습니다. 매끈한 형태의 브러쉬로 선을 그어주면 더 깔끔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4. 픽셀 유동화 옵션을 클릭해줍니다. 

- 비틀기를 선택하고 화면을 꾹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시계방향 혹은 반시계 방향으로 일그러지게 할 수 있습니다. 색이 자연스럽게 섞이게끔 하기 위해 사용하는 옵션으로, 취향껏 조절해줍니다. 

- 확장과 꼬집기 메뉴로 원하는 부분을 확대시키거나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레이어 생성 후 원형 형태 그리기 

-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하고, 분간하기 쉽게 쓰지 않는 색으로 원형을 그려준 뒤 Drag & Drop으로 색을 채워줍니다. 
- 원을 그리고 펜슬을 꾹 누르고 있으면 원형으로 바뀌는데, 이때 자꾸 타원으로 된다면 펜슬을 꾹 누르고 있는 그 상태에서 화면을 두 손가락으로 눌러보세요. 


6. 만들어진 레이어를 밑으로 내리고 레이어1번에 '클리핑 마스크' 옵션 체크하기 

 - 그려준 원 형태 레이어를 밑으로 옮겨주고, 채워진 레이어 1번을 선택하여 '클리핑 마스크' 옵션을 체크하면 원형에 맞춰 나머지 부분들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7. 브러시 라이브러리 -> 중간 노즐로 변경 

 - 브러쉬를 스프레이 -> 중간 노즐로 변경합니다. 이때 브러쉬 색은 칠했던 캔버스에서 가장 어두운 색을 선택하고, 그 색보다 살짝 어두운 색깔로 변경해주세요.

 - 클리핑 마스크 옵션이 체크 되어있는 레이어 1번에 중간 노즐 브러쉬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적당히 칠해줍니다. 클리핑 마스크 옵션이 체크되어 있기 때문에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아서 브러쉬 크기를 크게 잡고 진행하면 더 쉽게 느낌을 잡을 수 있습니다. 


8. 배경 색상 레이어를 끄고, PNG로 내보내기 

 - 레이어 -> 배경 색상 레이어 체크를 해제하고, 만들어진 이미지를 PNG 확장자로 내보내줍니다. 


9. Adobe Frasco 앱 오픈 

 - Adobe Frasco에 들어가서, 적당한 사이즈의 캔버스를 만들고, 저장한 PNG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 스포이드 메뉴를 선택하고, 원이 4개로 갈라져있는 옵션을 선택한 상태에서,
스포이드의 원형 컬러 부분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드래그하여 줄입니다. 


- 그럼 좌측 하단에 보이는 것 처럼, 불러온 이미지를 브러쉬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픽셀 브러쉬에서 선명한 원 브러쉬를 선택해줍니다. 

 

- 브러쉬의 각도나, 경도 옵션을 조절하여 외곽의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제작한 이미지를 잠깐 보이지 않게 하고,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하여 스케치를 진행하면 3D 형태의 글씨가 그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글씨의 색감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불러와서 그 위에 글씨를 그려봤습니다. 


처음엔 글씨를 쓰는 것도 어색하지만, 하다보면 정말 어렵지 않은데 색다른 느낌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서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